- 작성일
- 2024.06.30
- 수정일
- 2024.07.24
- 작성자
- 동남아연구소
- 조회수
- 941
[4호] 해외지역학 교육의 개방과 연대: 동남아시아 관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전동연에서는 "해외지역학 교육의 개방과 연대: 동남아시아 관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라는 제목의 네 번째 정책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본 보고서는 전동연이 2019년부터 한국연구재단 안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의 전략적 지역연구 분야에 선정되어 "사랑중심의 신남방정책 추진을 위한 동남아 노동·보건·복지 연구" 주제인 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성과 확산의 일환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보고서는 첨부파일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 목차>
제1장 한국 대학의 동남아시아 관련 교육과정: 현황과 대안
1. 문제 제기: 풍요 속의 빈곤
2. 선행 연구 검토
3. 동남아 관련 교육 실태: 지속되는 희소성과 편중성
4. 개선방안
5. 정부의 동기부여 정책
6. 맺음말
-참고문헌
-웹사이트
제2장 동남아시아 선발 교육과정의 역사, 성과 및 과제: 한국외대와 부산외대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한국외대 동남아 교육과정 사례
3. 부산외대 동남아 교육과정 사례
4. 나가며
-참고문헌
-웹사이트
제3장 동남아 교육과정 신설과 발전을 위한 연대 전략: 서울대, 서강대, 전북대 사례
1. 서론
2. 서울대 아시아언어문명학부 사례
3. 서강대 대학원 동남아시아학 협동과정 사례
4. 전북대 동아시아다〮문화 융복합 연계전공 사례
5. 결론: 비교 분석과 실천적 함의
-참고문헌
-웹사이트
제4장 방학 캠프 방식의 동남아시아 언어 교육 실험 분석
1. 서론
2. 배경: 대학의 외국어 교육 문제와 해법들
3. 추진: 집중 교육 모델의 설계와 실험
4. 성과: 수강생, 수료생, 만족도 분석
5. 과제: 미국형(원본)과 한국형(사본) 비교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웹사이트
제5장 미국의 동남아언어여름학교(SEASSI): 역사, 성과 및 함의
1. SEASSI의 역사
2. SEASSI의 구조
3. SEASSI의 재정
4. SEASSI의 성과와 한계
-참고문헌
저자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