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4.03.13
수정일
2024.03.13
작성자
동남아연구소
조회수
53

아세안 주요국의 난민지원정책과 한국에 대한 시사점

아세안 주요국의 난민지원정책과 한국에 대한 시사점 첨부 이미지

단행본 바로보기 전동연의 연구원들이 참여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세계지역전략연구] 정책보고서가 발간되었습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난민보호에 관한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난민정책을 마련하는 데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찾는 데 있습니다. 수십 년간 난민과 공존한 역사를 보유하고 있는 아세안 국가들은 그 시사점을 탐색하기에 적절한 무대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동남아시아는 주요 난민 발생 지역이자 오랜 기간에 걸쳐 수많은 난민을 수용해왔다는 양면적 특성을 동시에 갖는 지역으로, 동남아시아의 지리환경적 입지를 토대로 형성된 ‘열린 지역체계’로서의 특성이 이러한 현상을 가능하게 하는 배경을 이룹니다. 전통 시대 국가 건설 과정에서부터 서구 열강의 침탈과 독립 이후 근대적 국민국가가 수립되는 과정에서 치러야 했던 국가간 전쟁과 내전 등, 외부 세력의 영향과 내적 동인이 교차하는 가운데 동남아시아에서는 수많은 난민이 발생했고, 또한 그 열린 경로를 따라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난민을 받아들였습니다.

이재민과 실향민, 난민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던 오래전부터 동남아시아에서 국경을 넘나드는 사람들의 이동은 그리 낯선 현상이 아니었습니다. 근대 국민국가가 형성된 이래 국가간의 경계와 출신지에 따라 사람을 구분하는 태도는 엄격해졌지만, 그런 가운데도 동남아시아 각국은 자국 영토로 들어와 사는 사람들의 존재를 묵인하고 비공식적인 수준에서나마 그들 사회로의 통합도 허용해왔습니다. 아세안 주요 난민 수용국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들은 「난민협약」과 「의정서」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난민레짐의 틀에 비추어서만은 온당히 평가되기 어려운 난민보호의 다른 지평이 고려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합니다. 본 연구는 아세안 주요 난민 수용국의 실천이 갖는 함의에 주목하여 우리의 난민정책을 개선하는 데 참조할 시사점을 찾고, 또한 향후 이들 국가와 우리가 협력할 수 있는 분야와 방도를 탐색하고자 합니다.



<목차>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구성


제2장 글로벌 난민 위기와 동남아시아: 역사와 현황
1. 열린 지역체계 동남아시아와 난민 위기의 역사적 전개
2. 동남아시아 역내 난민 현황
3. 동남아시아 난민보호 프레임워크 개관

제3장 아세안 주요국의 난민지원정책
1. 태국
2. 말레이시아
3. 인도네시아
4. 필리핀
5. 캄보디아
6. 국가별 사례 비교분석 함의

제4장 결론: 한국에 대한 시사점
1. 한국 난민지원정책 차원의 함의
2. 한국 외교 및 국제개발협력 관련 시사점
3. 한국 시민사회의 연대활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단행본 바로보기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